본문 바로가기
퀀트자동주식투자

젠포트를 이용한 실전투자(2022년 11월)

by 사막장 2022. 12. 8.

젠포트 앱에서 본 현재 내 계좌 수익률

저는 22년 7월부터 현재까지 젠포트를 이용해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충 만들어본 전략이지만 현재까지 그래도 + 를 유지하고 있다는게 자랑스럽습니다.

중간중간 전략을 바꾼적도 있는데, 이제는 지금 전략으로 쭉 유지하면서 기록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저는 키움증권계좌를 이용해서 하고 있으며, 파이썬의 도움을 받아 젠포트가 돌아가는 컴퓨터는 7월부터 지금까지 건드린 적 없이 운용중입니다.

앞으로 한달에 한번은 상황을 기록으로 남겨보고자 합니다.

 

이제야 블로그에 글 다운 글을 남길 수 있을것 같아 기쁩니다.

누가 봐주는 사람도 없겠지만, 저의 아이가 앞으로 볼 것이라고 생각하고 열심히 써보겠습니다.

 

저는 예전부터 이런 자동으로 하는 투자, 옛날말로 시스템 트레이딩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그렇게 관심을 가지고 직접 자동투자하는 프로그램도 만들었었지만, 

프로그래밍 실력이 받쳐주지 않아 제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에는 미치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역시 세상에는 저보다 똑똑하고 잘난분들이 많았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프로그램에 가까운 것을 만들어 둔 분들이 있었습니다.

저의 목표는 프로그램을 만드는게 아니라, 그걸 활용해서 돈을 버는 것이 목표였기때문에, 프로그램을 사용하는데 지나친 비용이 들지 않는다면 이미 만들어진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결론에 이르렀습니다.

 

젠포트로 백테스트를 해보고 나서

'아 내가 조금만 더 일찍 젠포트를 알았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많이 남았습니다.

이제라도 시작한 것을 다행으로 생각하고 길게 유지해보려고 합니다.

 

젠포트의 사용비용은 무료입니다.(아직까지는)

심지어 포트 3개까지 실계좌운용이 가능합니다.(이후는 추가요금이 붙습니다.)

하지만 저는 계좌 갯수와 자본금이 부족하여 하나밖에 운용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백테스트는 하루 1회 무료이고, 백테스트를 더 해보고 싶다면 사용권을 구매하여 백테스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요근래 출시한 하루 3회 백테스트 이용권의 가성비가 좋아보입니다.)

 

유튜브에서 볼 수 있는 강환국 작가님, 홍춘욱 박사님의 전략을 실제로 테스트해보면서, 그분들이 이야기하는 전략이 실제로 한국 시장에 먹히는지 검증해볼 수도 있습니다.

 

그분들이 이야기하는 전략을 젠포트로 구현해서 백테스트 결과를 올려보는 것도 재미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